성큼 다가온 '트렌드 코리아 2020'

저자 소개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며 소비 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상, 매일경제신문 정진기언론문화상,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한국갤럽 최우수논문지도상, 한국마케팅협회 공로상, 한중경영대상 한중경제협력상 등을 수상했다. 주요 기업과 ‘1인 가구 트렌드 분석 및 신제품 개발’, ‘영 밀레니얼 세대 트렌드 분석 및 신제품 개발’, ‘신혼 및 영유아 부부 트렌드 분석 및 신제품 개발’, ‘장기 저성장·고령화 시대의 소비트렌드 연구’, ‘중국 소비트렌드 분석’, ‘창의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트렌드 조사 및 예측 기술 개발’ 등을 연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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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개

1 2019년 소비트렌드 회고

  51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63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77 Going New-tro 요즘옛날, 뉴트로
  89 Green Survival 필환경시대
  103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115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129 Rebirth of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141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155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165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 소비자

2 2020년 소비트렌드 전망
  178 2020년의 전반적 전망
  193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219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243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267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291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315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337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359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383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405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2019년 소비트랜드 회고

이 책은 2019년 소비 트렌드와 2020년 소비 트렌드 두 개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갑자기 엄청난 새로운 트렌드이기보다는 과거의 연장선에서 변화의 폭을 넓히는 트렌드들이 많음을 알려주고 있다.

실제 스마트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전구로 비 추워 보면 어렵지 않게 유추될 수 있는 소비 트렌드로 보인다. 

 

이 책의 흐름과 같이 먼저 2019년 소비 트렌드 회고를 간략히 살펴본다!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2019년은 다양한 컨셉들이 소비된 한 해이다.

  • 즉각적이고 감각적인 컨셉이 대세
  • 전통적인 컨셉의 후퇴를 보여주는 한 해.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그다음 소비 트렌드의 경우, 세포마켓을 말한다.

  • 기존 대형 마켓중심의 유통 구조의 변화로, 1인 마켓 및 1인 크리에이터 즉 세포마켓의 활약이 두드러짐
  • 동전의 양면처럼 대형 마켓의 장점이든 신뢰성이 퇴색하며, 소비자 기만, 유해 컨텐츠등의 문제가 부작용으로 발생. 

Going New-tro 요즘 옛날, 뉴트로

과거에는 중장년층의 경우, 나이가 먹으면, 소비를 줄어들기 때문에 열외로 보았는데, 이젠 옛말인 것 같다.

  • 부유하고 여유로운 중장년층들의 새로운 소비의 축으로 되고, 새로운 소비시장의 패턴으로 된 한 해다.
  • 이를 뉴트로라고 부르며, 2019년 소비시장에서 알코올 시장의 진로소주, 라면으로 뉴트로 트렌드로 떠올랐다.

Green Survival 필환경시대

2019년에도 환경은 계속되었다, 소비에서도 환경을 생각하는 시대! 이젠 친환경을 넘어선 필환경시대로, 환경을 더욱 강조한 시대로 자리 잡은 한 해다.

  • 그 예로는 카페에서 새로 보게 되는 종이 빨대 및, 제품 포장형태에서 환경을 생각한 시대이다.

103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스스로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운 요즘 사람들의 특징이다. 이런 특징이 바로 그들의 감정을 대신 표현해주는 상품들이 대세가 되게 한 한해

  • 특히 TV 프로그램에서 큰 성황을 이룸
  • 패널들을 앞세워 관찰하는 관찰식 프로그램, 액자식 구성의 프로그램
  •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 앞으로의 큰 과제

115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빅데이터와 AI를 이용한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기술이 점점 보편화되고, 정교화된 2019년!

더 나아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이를 넘어 고객의 취향까지 제안해주는 기술이 점점 발달하고 있다.

  • 기업은 빅데이터를 이용, 더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판단
  • 단 개인정보보호,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가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이런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앞으로의 과제

 


129 Rebirth of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하나의 공간이 벗어나, 이제는 한 공간이  다양한 기능을 가지기 시작!

  • 카페, 도서관, 책방, 공연장, 작업실, 옷가게, 상품DP점 등
  • 다양한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고객의 니즈에 따라 마치 카멜레온처럼 변화하는 공간들이 사랑받은 한해
  • 카멜레존의 경우, 2019 넘어 앞으로도 점점 더 다양화될 예정이라 분석됨

2019/11/06 - [책이야기/경제경영] - 1인기업 '노마드비즈니스맨'

2019/11/03 - [책이야기/건강취미] - 위대한 "습관의 힘"

2019/10/31 - [책이야기/경제경영] - 조직을 놀라운 성과로 이끄는 '신뢰의 힘'

 


141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이전 세대와 확연히 구분되는 가족 형태의 등장,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에서 벗어나, 더 자유롭고, 더 효율적이고, 더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가족들

  • 그들의 니즈를 담은 상품이 큰 인기를 누렸다. 특히 가전 측에서 더욱 많은 나타남
  • 에어 프라이기, 로봇청소기, 의료 건조기 식기세척기, 신선 배송 앱, 요리하기 쉬운 간편 가정식 등의 예를 들 수 있다.

155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남의 시선이 아닌 나의 시선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는 사람들! 나나랜더들! 이들은 각자의 다름과 다양성을 인정한다.

  • 시대의 뒤떨어진 관습이나 획일적인 규범들을 거부
  • 나나랜더들의 활약과 더불어 기존 미의 기준, 성역활이 크게 변화했던 한 해!

 


165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 소비자

 

판매자의 도덕성만큼 소비자의 매너가 중요해진 한 해임!

  • 노쇼족, 블랙컨슈머, 오버 투어리즘, 갑질문제가 아주 큰 문제로 떠오름! 이들에게 더 성숙한 태도가 필요함
  • 소비자와 생산자 더욱 성숙한 태도! 서로에 대한 따뜻한 배려가 더욱 소중해지는 한해

* 노쇼족, 블랙컨슈머, 오버투어리즘

 

2020 핵심키위드 

  1. 세분화 : 초개인화 시대의 도래, 상황과 취향에 따라 소비자를 잘게 나눠라
  2. 양면성 : 매 순간 변화하는 정체성, 그 틈을 파고들어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켜라
  3. 성장 : 업그레이드하는 삶, 스펙 쌓기를 넘어 가치관의 변화를 포착하라

2020년의 전반적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193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지금 현대인의 정체성이 다양하게 분화! 페르소나 원래 고대 그리스의 연극배우들이 연극을 할 때 쓰는 가면을 말함

  • 타인에게 비치는 나의 외적인 성격 나타내는 말! 지금의 현대인은 마치 여러 개의 정체성을 가지고 산다.
  • 혈연과 직업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정통적인 정체성에 벗어나 점점 개인화되고, SNS 발달 등 사회적인 수단과 결부되어서 전통적인 정체성의 기반이 무너지며 다양성을 뜀
  • 이런 부분이 소비에서도 많은 영향을 주어 기업들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에 더욱 주의와 어려움이 필요

219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이 용어는 고객에게 전달되는 마지막 배송 접점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즉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이나 경험을 구매할 때, 상품을 딱 받아보는 순간 그 마지막 순간의 경험이 중요해졌다는 의미

이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됨, - 배송, 이동, 구매 라스트핏

  • 배송의 라스트핏, 새벽배송등 즉 고객의 마지막 접점인 집앞까지 편리하고, 신선하고, 빠른 배송으로 고객의 마음을 잡는것이 바로 배송의 라스트핏
  • 이동의 라스트핏!  경제의 중심이 되는 곳이 바로 내 집 근처이다. 이 내 집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망은 거주지 주변 상권의 변화로까지 이어지고 있음
  • 집 바로 근처의 상권하면 바로 편의점! 이 편의점에 택배서비스, 공과금 납부 서비스에서부터, 킥보드 충전 및 주차, 세탁물 접수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세번재 구매 여정의 라스트핏:  재품을 사고,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받은 제품을 처음 열어보는 순간의 경험도 중요해진다고 함. 언박싱 영상이 유행하는 것도 이 트렌드이라고 함
  • 이에 기업들은 만족스러운 포장과 패키지 제공에 노력하고 있음 단 이경우 환경적인 문제 해결이 필수

과거, 상품의 기능이나 가격, 브랜드 등 객관적인 요소들이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끼쳤다면, 지금부터는 소비자 개인의 경험, 라스트핏서비스등의 주관적인 요소가 소비자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칠 것 예상 

243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함과 올바름에 대한 추구가 강해질 것이라고 이야기함

  • 이런 성향이 사람들의 관계성에도 아주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의 순위조작 논란, 모 여고의 시험지 유출 논란, 고위층 자녀의 논문특혜 논란 등 대중들은 공정성이 침해당했다 라고 느끼는 순간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분노함
  • 2020년 대한민국 역사 상 가장 공정함을 추구하는 세대가 일어설 예정임

267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음악이나 영화, TV 등 문화산업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던 이 스트리밍 서비스가 이제 그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질 것으로 예측됨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이제는 뭔가를 소유하고 싶다는 마음보다, 사용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더 많이 가지게 됨

 

  • 그림 자동차, 가구 등 고가의 상품을 정기적으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이 스트리밍 라이트가 확산 이유?
  • 첫 번째 이유는 소유에 필요한 자산이 부족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물건에 대한 취향과 욕구는 그대로 남아 있어 물건을 렌털 하는 방식으로 소비가 발전함
  • 두 번째 이유, 바로 노마드 라이프가 상품에 적용됨
  • 세 번째 이유, 스트리링 서비스 플랫폼이 많아짐.

 

 

 

291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딱 맞춰서 제공하는 초개인화 서비스가 발달될 예정이다

  • 기업이 빅데이터를 이용 개인화된 취향에 맞는 제품을 제공함
  • 이미 우리 주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 스포티파이나 넷플릭스상 소비자 취향에 맞게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술 등
  • 정보 편향이 기업으로 치우쳐 악용할 우려가 있음

315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기존에 주어진 상품들 중에서 골라서 소비했던 것에서 이제는 직접 투자, 제조하는 형태의 소비가 늘 예정이다

  • 드라마 OST 펀딩 등연예계에서 두드러지는 현상
  • 자기가 응원하는 가수 및 연예인 펀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함
  • 기부, 선행 등으로 이루어지며, 2020년 더욱 두드러질 예정임

337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소비자들이 워낙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업들도 이 파편화된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히 대응하는 것이 관건이다

  • 2020년 특화된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359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5060 세대의 활약이 두드러질 예정이며, 오팔 OPAL이라는 단어는 Old People with Active Lives)로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신 노년층의 약자 

  • 오팔세대는 퇴직 후 경제적 정서적 여유로움을 가진세대로 소비형태에서도 큰 변화를 예측됨
  •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여행상품, 모바일 상품등 다양화됨
  • 다채롭게 자신만을 내뿜는 보석 오팔의 이름이기도 함

383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귀찮은 일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자 하는 편리미엄이 소비형태가 될 예정임

  •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등

 

 

405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끊임없는 자기 계발로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가 소비형태로 나타날 전망

마음에 남는 도서 한 줄

P. 12 최근 '공정'에 대한 갈망이 높아지고 있다. 경쟁이 일상화된 젊은세대는 단순한 평등이 아니라 "경기의 규칙이 공정한가?"에 대해 극도로 민감하다. '페어 플에이어'라고 이름붙인 공정 세대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우리 사회의 모습도 크게 변화해 나갈것이다.

매년 말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기 위해 읽는 필독서! 

2020년 꼭 경제적으로는 어려움이 예상되며, 정치적으로는 한국과 미국 모두 큰 선거를 있을 예정인 한 해이다. 

그만큼많은 변화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는 한 해, 이 책을 통해서 어떤 소비 경향이 시장에 나타나고, 이 세상은 변화하는 트렌드가 될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주는 정말 시작 된 오래된 시리즈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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