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 '노마드 비즈니스맨'

 

저자 이승준 : 7년 차 노마드 비즈니스맨이자 1인 기업가다. 노마드 비즈니스에 특화된 실전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전략·기획 전문가로 활동하며 예비 노마드 비즈니스맨을 돕고 있다. 네이버에서 <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약칭:일기공)>을 운영 중이다. <일기공>은 3만 4천 명이 넘는 실 회원을 보유한, 대한민국 최대 1인 기업가 전문 커뮤니티다. <일기공>을 통해 그동안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수많은 1인 기업가들을 탄생시켰다. <일기공>을 비롯해 카카오스토리 채널 등의 SNS를 통해 5만 명이 넘는 예비 노마드 비즈니스맨들에게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정보와 노하우를 전달한다.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노마드 비즈니스맨으로서의 인생을 꿈꾸지만, 노마드 비즈니스를 어떻게 하는지 막막한 예비 
저서로는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 1인 기업 기본 편》,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 1인 기업 실전 편》이 있다. 

 

책의 구성의 경우, 아래와 같다.

 

PART 01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최고의 전략, 노매드 비즈니스
PART 02 지금이야말로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탈 마지막 기회이다
PART 03 저절로 돈이 벌리는 시스템이 답이다
PART 04 초보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시장을 장악하는 법
PART 05 10만 회원을 보유한 초대형 플랫폼 구축하기
나가는 말_노매드 비즈니스는 평범한 사람이 인생을 즐기는 최고의 수단이다
부록_플랫폼 구축을 위한 4주 실천 트레이닝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최고의 전략 저절로 돈이 벌리는 시스템 공개

진짜 디지털 노매드로 직장 없이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고 돈을 벌고 싶다면 프리랜서처럼 일하는 것이 아니라, '노매드 비즈니스'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들은 자산의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벌지 않고 대신 시스템을 만든다. 저자는 디지털 노매드란 노동자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자본가의 입장에서 살아가게 된다고 한다.

저자는 일기공(1인 기업가들의 공부방)이라는 네이버 카페를 만들고, 경험한 유통판매에 대해서 강의하기를 시작으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래서 월 1억 원을 달성한 비즈니스 7년 차 노마드 비즈니스인이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그 시작을 수십만 명의 소비자에게 무엇이든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면 그 상풀을 팔아도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하며, 수십만 명에게 물건을 팔 수 있는가에 두고 있다.

또한 저자는 소비자들은 당신의 사업에, 당신이 얼마나 버는 지에 관심이 없고, 단지 당신이 제공한 상품이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어 줄 수 있는지를 궁금해한다고 한다. 다시 말해, 상품을 팔지 말고, 소비자의 고통을 해결해줄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라고 한다. 이는 어떠한 이익을 줄지에만 초점을 맞추라고 조언한다.

과연 꿈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불가능한 꿈을 이루는 것은?  저자는 바로 믿음이라고 한다.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그러한 믿음이 있어야 꿈도 현실이 된다고 한다.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방법! 그건 바로 내 소득이며, 그 핵심은 일하지 않고도 소득을 창출하는 시스템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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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어떻게 시스템을 창출하는가? 저자는 플렛품이라고 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려고 모든 에너지를 쏟기보다는 내 플랫폼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네트워크 효과를 만드는데 집중하라 한다. 즉 그 플랫폼 내에서 사람들이 소통하고, 스스로 콘텐츠를 생성하게 하고 유대감을 높이게 하라고 한다. 이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럼 모든 분야에 먼저 성공한 사람들이 있듯이 이분야에서도 큰 성공을 이룬 이들이 있다, 이들은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고 한다. 저자는 그 차이를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 정보성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시각
  • 정보성 콘텐츠를 소비하는 생산자들의 시각
  •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는 기획자의 시각

 

 

 

이중 저자는 노마드 디지털의 경우, 소비자 및 생산자 그리고 이들을 기획할수있는 시각을 모두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돈이 세상의 전부는 아니다. 그렇지만 적어도 산소만큼은 중요하다. /리타 데이븐포트

저자가 말하는 실제 디지털노마드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저자는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으로 배송대행 시스템을 말한다. 이 시스템의 경우, 판매할 상품을 알려서 주문을 받는 일만 한다고 한다. 여기에는 일할 필요도, 초기 투자비용도, 광고비도 필요 없다고 한다. 이런 대표적인 배송 대행 공급업체를 소개한다.

  • 도매토피아(www.dometopia.com)
  • 오너클랜(www.ownerclan.com)
  • 온채널(www.onch3.co.kr)
  • 온유비즈닷컴(onubiz.com)
  • B2B쇼핑몰 창업자모임(http://cafe.naver.com/b2bdome)
  • 도매매(domeme2.domeggook.com)

다음은 상품 판매전략으로 플렛품을 이용하라고 한다.

또한 마이크로 플랫품 즉 네이버 카페 플랫품으로 대한민국 사람들은 네이버에서 정보를 얻는 것이 습관화되어있으므로, 이(네이버 카페 플렛품)것으로 마이크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라고 한다.

저자는 실질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1. 젊은 부자가 되고 싶으면 책을 쓰라고 한다, 예로 슈퍼잼 스토리
  2. 유튜브를 공략하라 예로, 렌선라이프 프로를 들고 있다.

저자는 각각의 방법과 더불어 트리니티형 노마드 비즈니스를 권유한다.

트리니티형 노마드 비즈니스는 세일즈 커넥팅형 노마드 비즈니스 + 마이크로 플랫폼 노마드 비즈니스+ 1인 미디어 형 노마드 비즈니스를 모두 합한 것을 말한다.

 

저자는 이런 플랫폼을 자세히 나누워서 아래 플랫폼으로 또 나눈다

  •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형 플랫폼
  • 목적성이 뚜렷한 운영자 집중형 플랫폼 : 운영과 활동이 집중된 플랫폼으로 서핑 카페 같은 것
  • 깊이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형 플랫폼 : 예를 들면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 등이 있다.

이런 플랫품을 만들어 놓았다면, 이제 아래의 방법으로 시간이 가면서 더 큰돈이 모이게 하라고 한다.  

  • 플랫폼을 통한 가망고객 만드는 방안
  • 시스템을 만들어 저절로 커지게 하는 방안

더불어 완벽한 성공을 위한 네 가지 요소를 말한다.

  1. 타이밍: 100% 성공하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조건
  2. 타기팅: 100% 성공하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두 번째 조건
  3. 타이틀링: 100% 성공하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세 번째 조건
  4. 마케팅 : 100% 성공하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네 번째 조건

이와 함께 자신만의 가치와 장점을 드러낼 수 있는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라고 한다.

저자는 소비자를 파악하라고 한다. 소비자의 불편을 해결해주는 플랫폼을 구축, 기획을 말한다. 즉 철저한 타기팅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한다.

 

열심히 일해도 늘 똑같은 직장인, 그들이 꿈꾸는 자유와 부에 대한 해답은 바로 이책에서 말하는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아닐까한다. 이책은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고, 기획하고, 실행하는지에 대해서 저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말하고 있다.일만 열심히 한다고 위라벨, 그리고 적당히 벌면서 살수있을까? 이런 질문에, 역시 티끌은 티끌일뿐이라고 말한다. 그 근본에서 벗어나기 위한 길! 바로 그 근본은 세일즈이며, 온라인 세일즈를 할수있는 플랫폼을 만드냐, 못 만드냐에 디지털노마드의 성공이 달려다고 말한다. 그래서 노동의 굴레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로 해방된 진정한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될수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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