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아름다운 '뇌미인'

저자 나덕렬

약력 경기고,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의학박사 신경과 전문의, 치매·인지신경학을 전공했다. 캐나다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 신경과와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 신경과에서 펠로우쉽을 수료했다. 대한 치매 학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과장 및 성균관의대 신경과학 교실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뇌에 관한 많은 책을 집필하고 있다.

제1장 뇌미인이 진짜 미인이다.

 뇌 유연성(brain plasticity) : 수상돌기가 확대된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 운동부족, 비만 그리고, 음주와 흡연 등 지금 뇌에 안 좋은 것이 많다고 말한다. 이경우 장기적인 경우에 뇌에 특히 안 좋다고 한다. 저자는 비만의 경우에는 뇌피질이 얇아진다고 밣키면서, 성인병을 알고 있는 치매환자의 뇌의 경우, 정상인의 뇌보다 전두엽 측의 손상이 심하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뇌 유연성(brain plasticity) 개념을 소개한다. 이는 쥐의 뇌에 자극과 경험을 반복시킨 결과, 뇌의 수상돌기가 확대되었다고 하며, 뇌는 태어난 뇌 세표를 잃기만 한다는 종전의 학설과 반대로, 뇌가 변화한다는 뇌 유연성을 말하며, 이 뇌 유연성은 신경망 차원에서도 일어난다고 한다.

 

이는 뇌도 관리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반대로 치매의 경우, 생활 습관병이라고 말한다.

 

치매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혈관 치매를 들 수 있다고 한다. 이 둘 모 두 생활습관과 깊이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런 치매를 일으키는 뇌의 변화는 젊은 시절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그리고 전두옆의 중요성을 말하며, 저자는 열 가지 습관을 말하고 있다.

 

  1. 외국어 공부
  2. 꿈과 목표 갖기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3. 작은 일을 반드시 마무리하라
  4. 선공부 후놀이의 규칙을 이용하라
  5. 남의 답을 보기 전에 내 답부터 찾자
  6. 운동은 미친 실행력을 부른다.
  7. 뒤쪽 뇌를 자주 닫아라: 뒤쪽 뇌를 닫는 것은 기도, 명상, 사색을 말한다.
  8. 위-아래 방식으로 살아라
  9.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
  10. 흔들리지 않는 나무가 되어라

제2장 뇌미인의 적, 치매란 무엇인가?

뇌 속에 아밀로이드라는 잘못된 단백질이 침착되면서 뇌세포가 죽어가는 병

치매되기 전에 단계를 의학에서는 경도 인지장애라고 말한다고 한다. 이에 하나 더 넣어서, 정상-주관적 인지 장애-경도 인지 장애-치매의 순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이 치매의 경우, 큰 혈관과 작은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어 혈관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이는 1차 뇌경색, 2차 뇌경색, 3차 뇌경색을 발생시켜 뇌가 정상 작동치 못하게 한다.

이런 혈관성 치매의 경우, 다음 네 가지 부분에서 장애 증상을 일으킨다고 한다.

 

  1. 동기 센터 이상에 관한 증상
  2. 충동 억제센터 이상에 관한 증상
  3. 기획 센터 이상에 관한 증상
  4. 운동 기능에 관한 증상

또한 퇴행성 치매인 알츠하이머병에 경우, 독일 의사 알츠하이머 박사가 발견한 병으로 뇌 속에 아밀로이드라는 잘못된 단백질이 침착되면서 뇌세포가 죽어가는 병을 말한다. 이 병에 걸린 환자는 초기에는 기억 장애가 발생하고, 중기에는 인지기능이 갈수록 나빠지면서, 이상한 행동을 하고, 말기에는 소, 대변 실수, 식구를 못 알아보는 증상, 픽처 사인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저자는 고쳐지는 치매가 반드시 있으며, 40% 이상이라고 말하고 있다.

 

제3장 뇌미인이 지켜야 할 인지 건강

진인사대천명

치매예방과 건강한 뇌를 지키기 위해서 저자는 뇌를 웃게 하는 진인사대천명이라는 해법을 제시한다.

PASCAL 진인사대천명
Physical activity 땀나게 운동하고
Anti-smoking 정사정없이 담배끊고
Social activity 회 활동과 긍정적인 사고를 많이 하고
Cognitive activity 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Alcohol in moderation 박하게 술마시지말고
Lean body mass and healthy diet 을 연장하는 식사를 하라

이중 대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한다는 것은 좌뇌의 경우, 독서와 암산하기 등을 우뇌의 경우, 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등 감정 관련 활동을 말하고 있다.

또한 명을 연장하는 식사의 경우, 먼저 규칙적인 식사, 천천히 먹는 습관, 채소를 먼저 배불리 먹는 습관, 그리고 후식을 줄이라고 한다.

 

2019/10/28 - [책이야기] - 내안의 나! THE BRAIN

2019/10/27 - [책이야기] - 누구나 안다고 생각한 '모르면 불편한 돈의 교양'

2019/10/26 - [책이야기] - 가을 산의 두 얼굴! 등산이 내 몸을 망친다

2019/10/24 - [책이야기] - 살콤 쌉살! '돈의 감각'

제4장 예쁜 치매, 미운 치매

예쁜 치매, 미운 치매 우린 무엇을 선택하는가?

저자는 치매에도 예쁜 치매랑 미운 치매가 있다고 하며, 미운 치매의 사례로는 하루 종일 통장만 보는 남자, 폭탄같이 화를 내는 60대 남자, 하루 종일 억울함을 쏟아내는 할머니 이야기를 하고 있다, 주변에게 부담을 주고 눈쌀치푸리게 만드는 치매, 뉴스를 통해 접하게 되는 치매의 나쁜 점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예쁜 치매를 만들기 위한 솔루션으로

 

  • 1, 긍정 신경망을 두껍게 하기로 평소에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를 말한다.이는 늘 감사하는 삶을 살라고 조언한다.
  • 2, 부정 신경망 없애기로, 1번과 그 말이 그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부정적인 표현과 마음을 없애야 한다고 한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하나,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기, 둘, 부정적인 생각의 뿌리 없애기, 셋, 과거의 나쁜 기억 지우기를 말하고 있다.
  • 3, 예쁜 부부가 예쁜 치매를 만든다에서, 부부가 가장 좋은 약이라고 한다.
  • 4, 집이 화목하면 치매도 웃어준다라고 하며, 화목한 가정의 소중함을 들고 있다
  • 5, 약물치료를 둔다. 인지기능 개선 제등의 약물치료의 중요함을 들고 있다.

 

우린 누구나 치매의 위험을 두려워한다. 치매 자체보다 치매에 걸리면 생기는 증상들이 더욱 무겁게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치매를 예쁜 치매와 미운 치매로 구분하며, 예쁜 치매에 걸리도록 관리하고 노력하라고 한다. 밝은 웃음, 긍정적인 생각, 약물치료, 줄기세표제 치료 등을 통해서 치료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주위에 치매환자가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즉 정말 치매의 위험이 우리 곂에 가까이 와있다. 누구도 안심할 수 없다! 저자의 말처럼 30대부터 치매가 시작된다면, 젊을 때보다 우리도 주의하고 관리해야 할 것이다. 

 

'책이야기 > 건강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야할 길! '삶의 정도'  (0) 2019.11.04
위대한 "습관의 힘"  (0) 2019.11.03
저절로 "내 몸 치유력"  (0) 2019.11.01
내안의 나! THE BRAIN  (0) 2019.10.28
가을 산의 두 얼굴! 등산이 내 몸을 망친다  (0) 2019.10.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