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아주 작은 반복의 힘

저자 로버트 마우어는 임상심리학자로서 UCLA와 워싱턴 의과대학에 재직 중이며, 워싱턴주 스포캔에 위치한 ‘가정의학과를 위한 행동과학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와 미국 해군 및 공군, 포시즌 호텔, 해비타트의 컨설턴트로도 활동했다. 여러 강연과 워크숍에서 건강과 관계, 일에서 성공하고 그 성공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서로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이 있다.

 

이 책은 무엇인가를 이룰 때 아주 작은 것들로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고 한다. 저자는 이를 스몰스텝 전략이라고 하며, 6가지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 두려움을 몰아내고 창조력을 고무시키는 작은 질문을 던진다.
  • 새로운 기술과 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작은 생각을 품는다
  • 성공이 보장된 작은 행동을 시작한다.
  • 위기에 직면했을 때 작은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
  •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스스로와 다른 이에게 작은 보상을 한다.
  • 모두가 무시하고 있는 결정적인 작은 순간을 찾아낸다

제1장 두려움을 이겨 내는 '작은 것들'의 힘

위대한 성과는 소소한 일들이 모여 조금씩 이루어진 것이다-반 고흐

인간의 뇌는 변화를 싫어한다. 뇌에는 세 가지- 뇌간(파충류의 뇌), 중뇌(포유류의 뇌), 대뇌피질-가 있으며 방어 반응에 의해서 중뇌에서 변화를 싫어한다고 한다. 저자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면 두려움을 우회하여 대뇌피질 기능이 정상화되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대개 두려움이 솟아날 때 두려움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야망을 품었을 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신호로 이해하는 것이 희망을 유지하고 스스로와 세상을 더 낙관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2019/10/29 - [책이야기] - 두근두근! 아름다운 '뇌미인'

2019/10/28 - [책이야기] - 내안의 나! THE BRAIN

2019/10/27 - [책이야기] - 누구나 안다고 생각한 '모르면 불편한 돈의 교양'

2019/10/26 - [책이야기] - 가을 산의 두 얼굴! 등산이 내 몸을 망친다

 

가을 산의 두 얼굴! 등산이 내 몸을 망친다

가을이 다가왔다. 등산의 계절이다. 평소 아무런 운동도 하지 않던 사람들이, 갑자기 등산을 하기로 한다. 우린 배낭에는 각종 과자와 주전부리를 가득 담고, 산 초입에서부터 한다름질로 바로 등산을 하기 시작..

slbaman.tistory.com

 

제2장 창의성을 자극하는 '작은 질문'의 힘

늘 큰 질문을 던지는 패트릭의 예를 통해서 저자는 작은 질문의 힘을 말하고 있다. 질문은 명령보다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생산하는 데 훨씬 유용하다 한다.

왜? 그 이유로 뇌는 놀기를 좋아한다. 질문은 우리 뇌를 깨어있게 하고 즐겁게 한다. 뇌는 아무리 우스꽝스럽고 이상한 질문이라도 질문을 받으면 궁리하려고 한다고 말한다.

 

모든 위대한 것과, 행복은 작은 질문 해서 시작했다고 한다. 이제 작은 질문을 던지는 습관을 들이자!

가정의 되려는 레지던트들과의 에피소드를 통해서 긍정의 질문이 긍정적인 삶을 만든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부정적인 질문보다는 오늘 내가 잘 해낸 일은 무엇인가? 등 작은 긍정적인 질문을 계속 던지라고 가르치고 있다

아래처럼 자문하라고 한다.

 

1> 지금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껴질 때

  "실패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다면 내가 달리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

2>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는 매일매일 자문하자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내가 취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은 무엇일까?

3> 개인의 문제에 생존룰을 적용시킬 때

  " 건강을 조금이라도 향상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은 무엇인가?"

4>다른 통찰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 직장에서든, 개인적인 삶에서든 내가 오랫동안 의견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이 있는가? 있다면 그에게 어떤 작은 질문을 던질 수 있을까? "

5> 당신이 부정적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을 때

  " 나에게 특별한 점이 있다면 그건 무엇일까?

 

이런 질문으로 답변을 찾아내고, 이런 답변이 나와 가족과,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제3장 상상이 현실이 되는 '작은 생각'의 힘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신경과학에서는 인간의 뇌가 정보를 한꺼번에 수용할 때보다 아주 적은 정보, 일반적으로 믿는 것보다 훨씬 더 적은 정보를 조금씩 수용할 때 더 효과적으로 작동한다고 얘기한다.

30초의 상상만으로도 인생이 바뀐다고 대기업 관리자인 마이클의 마음 조각하기 사례를 들어서 말하고 있다.

마음 조각하기 10가지 방법을 얘기한다.

 

  1. 하기 싫거나 불편한 일들을 따로 구분하자. 실제 이일 하기 전에 한 달 정도 시간을 주자
  2. 매일 마음 조각하기에 몇 초를 투자할지 결정하자 그리고 반복하자
  3. 마음 조각하기를 훈련할 준비가 되었다면 조용하고 편한 장소에서 시작하자
  4. 어렵거나 불편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상상하고 눈을 돌려 주위를 살펴보자! 자세히 살펴보자
  5. 이제 다른 감각을 동원하자! 주변에서 느껴지는 소리. 냄새, 감촉은 어떤가?
  6. 움직이지 않고 그들 앞에서 일을 해내는 모습을 상상하자! 단어, 목소리는 어떻게, 몸에 반응 등
  7. 행동에 긍정적인 반응이 오고 있다고 상상하자,
  8. 억지로 진도 나가는 것이 아니라, 투자하는 시간을 조금 늘려보자
  9. 어떤 일에 마음 조각하기를 사용하는 것이 편안하게 느껴진다면,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보자,
  10. 이제 진짜 행동에 돌입할 수 있다고 여겨지면, 작은 것부터 시작하자

 

제4장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작은 행동'의 힘

위대한 행동이라는 것은 없다! 위대한 사랑으로 행한 작은 행동들이 있을 뿐이다. / 테레사 수녀

 

작은 행동은 너무나 작아서 쉽고, 시간도 적게 들고, 비용도 적게 든다. 노력한다는 느낌조차 들지 않게 스몰스텝의 전략으로 시작하라! 이렇게 만들어 두려움을 우회하는 것이다.

 

  • 행동이  쉬워야 뇌가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다. 장애물을 뛰어넘어 목표를 이르는 길은 이후의 일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 즉 작은 행동이 체질화되었을 때 큰 목표로 넘어가라 한다.

저자는 작은 행동의 힘을 일기 쓰기에서도 있다고 한다.

일기는 쓰는 사람은 누구 도보지 않을 글을 쓰는 것으로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적이라 한다.

이제 작게 더 작게 더 더 작게 행동을 시작하라고 한다.

 

 

제5장 장애물을 제거하는 작은 해결의 힘

우리는 그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 때문에 위험에 처하게 된다. -마크 트웨인

모든 큰 사건에는 작은 징조가 있다. 작은 해결이 큰 사고를 방지한다고 말하며, 작은 해결의 힘을 저자는 강조한다.

인간은 깨진 유리창을 보면 또 깨고 싶어 한다고 한다. 이 장에서 뉴욕 지하철 범죄율에 대해서 말하면서 스몰스텝의 전략을 사용하면서, 이는 혁신적인 전략과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안적으로 같이 작용하면서 아주 어려운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55세 암환자 베키의 사례를 통해서, 저자는 스몰스텝 전략을 사용해서 베키에게 친구들을 돌려주려 했다고 한다.

즉 잡다한 일의 목록을 만들고, 도움받기 위한 항목에는 별표를 하는 것! 이것 만으로도 관계가 회복되고, 암도 회복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제6장 자신감을 북돋는 작은 보상의 힘

아무리 작아도 친절한 행동은 낭비되는 법이 없다. / 이솝

 

초콜릿 한 조각 같은 작은 말 한마디의 보상의 힘이 실로 엄청나다고 한다. 인간은 돈도 좋지만, 자부심은 더 좋아한다고 하며, 작은 보상을 통해서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저자는 설명하다.

작은 보상을 할 때 유의해야 할 3가지로 이렇게 말하고 있다. 

 

1> 작은 보상은 목표에 어울려야 한다.

2> 작은 보상은 그 사람에게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3> 작은 보상은 비용이 들지 않거나 적게 들어야 한다

 

 

이 책에서 작은 반복을 통해서 해낼 수 있는 일들이 많음을 알게 되고, 실질적인 조언을 가득 차 있어 두려움에 빠질 때, 나쁜 습관을 없앨 때, 또한 변화를 원하는 이들에게 힘을 주는 책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