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하버드 새벽 4시 반

저자 소개

도서 편집 경력 10년 차인 유명한 출판기획자이다. 『하버드 새벽 4시 반』, 『카네기가 여성에게 선사하는 일생의 행복에 대한 충고』, 『여자 팔자 이렇게 하면 핀다』, 『기질은 어디에서 오는가』, 『마음이 평온해야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등의 베스트셀러를 만들어냈다.
현재는 하버드 전문 기고가로 활동 중이며, 특히 젊은 학생과 직장인들에게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중국 CCTV 방송국 다큐멘터리 [세계 유명대학] 하버드 편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이 책을 펴냈다.

 

목차 소개

들어가며_ 새벽 4시 반에도 잠들지 않는 곳
제1장.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는 ‘노력 부족’이다
제2장. "난 할 수 있다"의 마법
제3장. 열정은 우리를 뛰게 한다
제4장. 행동하고, 또 행동하라
제5장.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적은 생산, 배움
제6장. 유연한 사고의 위대한 힘
제7장. 시간 관리의 달인이야말로 최고의 부자다
제8장. 철저한 자기 관리의 힘
제9장. 꿈이 없는 청춘은 아프다
제10장. 주어진 기회를 알아보는 눈

<인터파크 펌>

 

 

하버드 학생에게 낮과 밤이 따로 없다, 그들은 밤낮없이 학구열을 불태운다.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는 노력 부족이다.

아인슈타인은 인생의 차이는 여가시간에 달렸다.라고 말했다.

천재들이 쉽게 무너지는 이유에 대해서 천재라도 열심히 학습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고 실패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범하다고, 가진 게 없다고 불평하지 말고 노력하라고 한다.

그 노력은 바로 자신의 한계를 만나고 그 이상을 가볼 때 비로소 잠재력이 발휘되기 시작한다고 한다.

 

잠재력 발휘를 위한 하버드 학생들의 뇌활용방법에 대해서 말해준다.

  1. 이론 지식만 습득하기 위해서 결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2. 끊임없이 사고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를 해결 연구한다.
  3. 이론 지식과 자신이 연구한 현실 지식을 결합하여 둘 사이의 접점을 찾아낸다.
  4. 공부하는 동시에 생각하며, 현실 속에서 경험을 쌓는다.
  5. 동료와 교수와의 교수를 통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의 범위를 확장시킨다.

 

이런 하버드대생들이 경계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게으름이라고. 빌 게이츠의 연설에서 다음을 들어 저자는 말한다.

"게으름은 한 사람의 영혼을 집어삼킵니다. 아무리 단단한 강철이라도 먼지처럼 다가가서는 결국 녹이 슬게 만들죠, 게으름은 모든 악의 근원입니다, 그것은 한 사람뿐만 아니라, 심지어 한 민족 전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를 이길 수 있는 가장 큰 무기는 성실함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하버드 발전의 기반에는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가 있다고 한다. 이 장학제도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의 자질은 스스로 반성하는 능력이라고, 이러한 반성을 통해서 스스로 돌아보고 발전을 멈추지 않게 해야 한다고 한다.

 

자신감, 자신을 믿지 못하면 무엇을 믿을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저자는 질문하며, 자신감은 하버드대생의 힘이라고 한다. 이를 들어 하버드에서 여러 초청 강연 중 참석한 학생들은 두 가지로 나눈다고 한다, 열심히 경청하는 학생과 소극적으로 멍한 눈빛을 보이는 학생들!

이들은 바로 자신감이 있는 자와 열등감에 빠진 자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더불어 자신감의 빈자리에 두려움이 채운다고 두려움을 경계하라고 하며, 세상에 파도를 만나보지 못한 배는 없다고 한다! 실패를 통해서 자신감을 얻어야 한다고 한다

하버드에서는 '이 세상에서 진정한 어려움은 없다, 다만 어려움에 맞설 자신감이 부족한 것일 뿐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실패하라고 한다, 다만 두려워하지 말라고 한다.

많은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결심과 신념이 부족하여 결국 성공의 가장 기본 요소인 자신감을 잃기 때문이라고 한 하버드 심리학자의 말을 들어서 말한다

 

그러면 어떻게 강한 자신감을 갖는가? 이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한다.

강한 의지를 기르는 습관 4가지 키우라고 한다.

  1. 자기 암시를 통해 의지를 기른다.
  2. 자신에게 끊임없이 칭찬한다
  3. 자기 자신고 대화하고, 소통하는 법을 배운다.
  4. 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를 갖는다면, 의지는 더욱 완벽해진다.

더불어 열정이야 말고 꼭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고 하며, 하버드 구석구석에 열정이 존재한다고 한다.

즉 공부에 대한 열정을 기르라고 한다. 어떻게 불어넣을 수 있을까? 

  1. 날마다 자신에게 충분한 열정을 불어넣어라!  항상 미소 짓는 것
  2. 좋은 소식만 전하도록 해보자! 자신이 어떤 공부를 하게 되어 즐거운지, 그 공부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등
  3.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 있는지 확실히 이해한다.

이런 열정을 식지 않도록 하버드에서는 열정을 습관화 하라고 한다, 습관화된 열정은 삶이 신나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한 가지 일에 열정을 집중시키라고 한다.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것은 아무거도 안 하는 만 못하다고 한다.

더불어 열정에도 함정이 있으니, 바로 맹목적인 열정! 이는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고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뚜렷한 목표를 세우라는 것이다.

 

자신감과 강한 의지, 그리고 열정을 갖추었다면 이제 행동하라고 하버드에서 조언한다.

행동하라! 너무 늦어서 못 할 일이란 없다고 한다.

암만이라는 건축가가 있었다, 그는 뉴욕항만공서 근무하고 은퇴할때가 되서 퇴사해서 건축가가 되고 싶어서 건축회사를 세우고, 세계 곳곳에 건축물을 세웠다고 한다.

암만은 86세에 뉴욕 베라자노내로스교를 성공리에 준공했다고 한다 이처럼 나이와 늦었다고 해서 못할 일은 없다고 말한다.

2019/11/07 - [책이야기/인문역사] - 지금 필요한 ! '공부하는 힘'

2019/11/06 - [책이야기/경제경영] - 1인기업 '노마드비즈니스맨'

2019/11/05 - [책이야기/경제경영] - 직장인이여 회계하라

2019/11/04 - [책이야기/건강취미] - 가야할 길! '삶의 정도'

2019/11/03 - [책이야기/건강취미] - 위대한 "습관의 힘"

 

 

행동을 습관화하는 시간을 2주라고 말한다. 2주간 습관화 행동 지침을 만들고 실천하면 행동이 습관처럼 자리 잡는다고 말한다.

행동에 있어서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하다.

즉 업무나 일이나 공부에서나 최고의 무기는 바로 효율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순서와 목표를 세우고 관리하라고 조언한다. 이것이 없는 무차별적인 일들은 끔찍이 비 효율적이라고 경고한다

 

주의할것이 있으니, 바로 무기력!

이는 학업이나 업무에 대한 피로감이나 부정적인 정서로 말미암아 빚어지는 일종의 심리적 반응을 일컫는 말로, 이를 유발하는 심리적 요소는 우울함, 분노, 비관, 초조, 불면으로 인한 두통, 학업 및 업무의 효율 저하, 대인관 계문 제등 여러 가지라고 한다

그러나 무기력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지금 당장 행동하는 것이라고 하버드는 말하고 있다. 

지식은 금보다 귀하다, 금으로도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지식이 곧 재산인 시대,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셀러던트가 유행한다. 배우는 일이 열풍인 시대다. 

이런 배움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꾸준함이라고 한다.

배움의 고통은 잠시지만, 배우지 못한 고통은 평생이라고 한다.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배움의 과정은 매우 재미없고 지겹고 힘든 과정이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그러나 그 공부를 목적을 가지고 사랑하게 되면 힘든 시간이 아니라, 즐거운 시간이 된다. 그 속에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배움은 평생 동안 이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늘 살아있는 공부를 하라고 조언한다. 즉 실용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능력 가운데 으뜸은 창의력이다. 창의력이 없다면 우리는 영원히 같은 방식만 반복하며 살아갈 것이다.

하버드는 창의력 교육을 중시하며, 인간의 두뇌를 우뇌형, 좌뇌형, 전뇌형으로 세부류로 나누며, 좌뇌의 경우 수학적 분석과 논리적 사고, 우뇌의 경우, 감정적인 능력, 전뇌형의 경우, 좌뇌와 우뇌 모두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며, 전뇌의 경우, 준비, 시작, 깨달음, 검증, 응용이라는 5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창조적인 사람은 뇌 활동 시, 좌뇌와 우뇌가 매우 밀접하게 협력한다고 한다.

 

우리가 창조적이지 못하는 이유는 창의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뇌에 너무 많은 속박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서 독립된 자아를 위해, 생각부터 독립하라고 조언한다.

고정관념으로부터 걸어 나와서, 어린아이처럼 상상력을 펼쳐라! 평범한 일상에서 비범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라고 말한다.

 

더불어 시간관리의 달인이 최고의 부자라고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한 장을 통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빌 게이츠의 자기 관리의 예를 통해서 성공한 하버드생의 경우, 대개 자기 통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과거를 비우고, 먼저 사람 됨됨이를 갖추라고 조언하다.

 

세 번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말로 짧은 생각이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신중하게 생각하라고 주의를 준다.

 

마지막으로 스탠퍼드대학 이야기를 하면서, 사람을 외모로 평가하는 총장의 실수를 통해 커다란 기회를 놓친 하버드를  말하며, 기회의 중요성을 말한다.

우리도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말란 법은 없다, 단 한 번의 실수로 큰 기회를 날린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말한다.

기회는 쟁취하는 것이라고, 즉 모험하지 않는 것이 리스크라 말한다.

이 기회는 늘 망설임과 같이 온다고 하면서 기회를 잡기 위해서 망설임없이 목표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행동하라고 조언한다.

 

'책이야기 > 인문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케일  (0) 2019.11.25
생각의 스위치  (0) 2019.11.18
지금 필요한 ! '공부하는 힘'  (0) 2019.11.07
엄청난! 아주 작은 반복의 힘  (0) 2019.10.30
인간! 또 다른 인간! 포노사피엔스  (0) 2019.10.19

+ Recent posts